상호금융권 최초 ‘RCS 문자브랜드’가 등록됐다.
신협중앙회(회장 김윤식, 이하 신협)는 문자피싱(스미싱)으로부터 조합원을 보호하고, 신협이 발송한 공식 문자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상호금융권 최초 ‘RCS 문자브랜드’가 도입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전국 1,534개 신협 본·지점 대표번호에 적용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고객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도 문자 수신 시 발신자 이름 옆에 신협 공식 로고와 명칭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문자 기반 금융사기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으로, 신협 조합원 신뢰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문자는 기존 문자메시지(SMS/MMS)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브랜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차세대 문자 서비스다.
특히 공식 인증을 받은 기관만 브랜드 등록이 가능해 이용자 입장에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소통 채널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신협은 이번 RCS 브랜드 등록을 통해 스미싱·보이스피싱 등 문자 기반 금융사기로부터 조합원을 보호하고 '상품 안내, 이벤트, 금융 정보' 등 다양한 메시지를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됐다.
또 해당 문자에 포함된 링크를 통하면 신협 모바일웹 채널 ‘리온브랜치’로 연결돼 비대면 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장익수 신협중앙회 디지털·경영지원본부장은 “이번 RCS문자 브랜드 등록은 상호금융권 최초로 신협중앙회가 직접 대표번호를 일괄 등록해 사칭 문자를 원천 차단할 수 있게 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고객과의 신뢰를 지키고 금융생활의 안전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