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 "착한선결제"가 지역경제에 큰 활력소를 보이며 지역 상권 회복에 실질적인 도움으로 다가왔다.
전북자치도는 '착한선결제' 금액이 총 누적 실적 21억 원을 돌파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착한선결제' 누적 실적 21억 원 금액은 지난 1월 13일부터 2월 28일까지 추진한 결과로써 의미가 매우 크다.
특히 ‘착한 선결제 캠페인’을 통해 1.13~2.28까지 6억 5,100만 원을 달성한 데 이어 3월 한 달간 14억 5,000만 원을 추가 집행하며 큰 인기를 확인했다.
도는 성과를 바탕으로 해당 캠페인을 6월 말까지 연장해 운영하고 있다.
‘착한 선결제 캠페인’은 소비자가 음식점, 카페, 미용실 등 자주 찾는 업소에 미리 결제하고 재방문을 약속하는 상생 프로그램이다.
선제적으로 현금을 투입해 소상공인의 자금 흐름을 개선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지역경제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도에 따르면 1~3월 공공부문에서만 19억 원 상당 선결제가 이뤄졌고, 유관기관 26개소 참여로 전체 누적 실적은 21억 원을 넘어섰다.
도청 실국과 직속기관에서 3억 7,600여만 원, 14개 시군에서 15억 1,600여만 원, 전북개발공사와 한국식품연구원 등 유관기관에서도 1억 9,900여만 원의 선결제가 집행됐다.
이처럼 공공부문 캠페인을 선도하면서, 민간 참여 확산 마중물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도민 참여 확대를 위해 SNS 이벤트(1월 13일~2월 28일)에 총 183명의 도민이 음식점(75건), 마트(22건), 학원(20건) 등 지역 소상공인 업종에서 10만 원 이상 선결제를 진행하고 인증해 참여했다.
도는 추첨을 통해 150명에게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했으며, 전주(101건), 익산(34건), 완주(17건) 등 도내 전역에서 고른 참여가 이뤄졌다.
도는 향후에도 공공부문이 적극적인 역할을 이어가며,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가 자연스럽게 확산될 수 있도록 각 실국, 시군, 유관기관에 지속적인 참여를 독려할 방침이다.
전북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캠페인을 통해 도내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가와 지역 소비 진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도민이 함께 웃을 수 있는 지역경제 정책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