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교육/생활
- 지역뉴스
- 기획
- 오피니언
- 사람들
- 포토,영상
- 관심소식
민생경제가 바닥을 치고 있는 상황에서 전북자치도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첫날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순항하고 있다. 지급 첫날인 지난 21일에만 18만3천여 건, 약 453억원의 신청이 몰려 전체 예…
만일 한국에 국가보안법이 없었다면, 윤석열 일당이 내란을 일으킬 수 있었을까? 불가능했을 것이다. 집권 초부터 지지율이 바닥을 치자 윤석열 일당은 국가보안법을 뒷배 삼아 검찰독재 정권에 반대하거나 …
지난 주말을 전후해 100여년 빈도의 극한폭우가 전국을 강타한 가운데 특히 광주·전남, 경남, 경기 등 수도권 일대에서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했고, 전북도 예외는 아니었다. 다행히 전북에서는 인명…
특검 수사와 재판을 멋대로 거부하는 윤석열을 언제까지 용인할 것인가. 이 물음은 이제 단순한 여론의 차원을 넘어섰다. 이는 대한민국의 법치주의가 여전히 유효한가를 가늠하는 시험대이자, 우리 사회가 …
전북자치도가 도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정책 거버넌스의 문을 열었다. 지난 19일 출범한 ‘‘먹거리 숙의기구’는 지역사회에서 먹거리를 단순한 생필품 차원을 넘어 복지·건강·농업·환경과 연…
기자회견 역시 ‘입틀막’이나 ‘사전 각본’ 같은 건 없이 자유롭고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비폭력 대화(NVC)’ 방식으로 이뤄진다. 비폭력 대화는 대화 당사자들 간에 수직적, 위계적, 차별적 관계를 전제…
전북이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지역축제 추천율 1위를 차지했다. 여행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최근 발표한 ‘2025 여행자·현지인의 국내 여행지 평가 및 추천 조사’에 따르면, 전국 4만8천79…
경영학에선 ‘리더십 스타일’ 연구를 꽤 한다. 조직의 리더가 구성원의 사기 앙양 내지 동기부여를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탐구하는 과정에서 나온 연구들이다. 오늘날 매우 복잡한 연구들이 상…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은 민주주의 국가의 기본 원칙이다. 공무원이 정치에 개입하면 국민 전체에 봉사해야 할 공직이 정파의 도구로 전락하고, 그 결과는 행정의 공정성 훼손과 국민 신뢰의 붕괴로 이어진다…
2010년 이명박 정부 시절에 있었던 사례이다. 그때 수도권 소재 구치소에 수감중인 재소자가 ‘억울함을 호소하며’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구치소에 수감중인 재소자가 자살했으니, 교정 당국은 당연히…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