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과 부안을 서해바다인 곰소만을 통과해서 연결하는 ‘노을대교’에 대한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오는 5월 최종 마무리될 예정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인천에서 서해안과 남해안을 따라 부산까지 이어지는 1천137㎞의 대규모 서남해안국도인 77호선 구간 중 유일하게 단절된 ‘노을대교’의 사업의 추진여부가 오는 5월 기획재정부 일괄 예타사업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전북과 고창·부안군의 오랜 숙원인 노을대교 사업은 이 재정사업평가위원를 통과한다면 제5차 국도건설 5개년 게획에 반영되어 추진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노을대교 사업이 (B/C)비용대비 수익평가 문제로 부결된다면 노을대교의 꿈은 다시 먼 미래로 미뤄지게 된다.
때문에 고창·부안군 그리고 전북도는 물론 도내 정치권에서도 노을대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하고 압박하고 있다.
노을대교는 당초 (부안과 고창의 지명을 딴)부창대교 명칭으로 국도77호선으로 정균환 전 국회의원이 당 사무총장 원내총무(현 원내대표)로 활동하던 시절에 지정되어 추진되었다.
하지만 정 전 의원이 열린우리당 돌풍에 낙선되면서 부창대교 사업은 잠시 멈추는 듯 했다가 정 전 의원 2007년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의 합당 등)대통합민주신당 최고위원으로 참여하면서 다시 추진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부창대교는 번번히 예비타당성 조사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특히 부창대교 사업은 지난 2012년 대통령 선거의 공약이었고, 이후 지방선거에서의 주요 정당의 공약 사항으로 선정되었음에도 B/C 평가의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면서 국도 77호선 구간으로 영구 미개설지역을 남을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이같은 상황에서 2019년 말 부창대교는 정치개혁을 추진하던 국회의 이른바 ‘4+1 협의체((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더불어민주당)’를 통해서 기사회생하게 됐다.
당시 대안신당의 원내대표였던 유성엽 의원(정읍·고창)은 ‘예산과 정치 현안’에 관한 여야 협상 과정에서 부창대교의 건설을 정부의 국지도 일괄 예타사업에 반영되도록 요구했고 정부는 받아들였다.
당시 이 협의체에는 유 의원과 김관영, 조배숙의원까지 전북 의원이 3명, 고창출신으로 인천에서 국회의원을 하고 있던 민주당 홍영표 원대대표까지 4명이 있었고, 국토부 김현미 장관도 전북 출신이었다.
이후 고창군과 부안군은 서해안에서 낙조가 가장 아름다운 지역이라는 점을 고려해 ‘부창대교’를 ‘노을대교’로 명칭을 변경했다.
하지만 노을대교 사업은 지난해 말까지 기획재정부의 일괄예타사업 평가에서 (중간평가)긍정적인 평가는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고창군과 부안군은 노을대교의 사업구간을 조정해서 재 평가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는 한편, 지역구 국회의원인 윤준병·이원택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예결위원인 윤 의원은 지난해 말 기재부·국토교통부 관계자를 만나, 노을대교 건립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사업구간 조정해서 재 평가해 달라고 촉구했다.
고창 유기상 군수와 부안 권익현 군수는 또 전북 출신 정세균 총리를 만나, 노을대교 건립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예타를 무사히 통과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매달렸다.
게다가 고창출신으로 국민의함 비례대표 의원인 정운천 의원은 지난 20대 국회 4년과 제21대 국회 첫해 동안 예결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노을대교의 건립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현장을 방문하는 등 노을대교 건설에 가세했다.
이처럼 노을대교 건립에 여야 국회의원은 물론 고창·부안군과 전북도를 비롯한 전북 출신 관계 인사까지 나섰다는 점에서 오는 5월 최종적으로 예비타당성을 통과하고 국도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