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가 최근 동서화합과 동서간의 균형발전 및 교류 증대를 위한 방안으로 남부권 광역경제권 구축에 필요한 전주~김천간의 동서 철도 신설을 비롯한 8개 광역 철도 건설과 3개의 광역 도로망구축 사업을 공동 과제로 채택했다.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가 채택한 사업은 ▲전주∼김천 철도 건설 ▲광주-대구간 달빛내륙철도 건설 ▲서해안(새만금~목포) 철도 건설 ▲남부내륙(김천∼거제) 철도 건설 ▲경전선 전철화(광주∼순천) 등 광역철도 8개 노선과 ▲전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 ▲현풍JC∼남천간 고속도로 건설 ▲여수∼남해간 해저터널 등 3개 광역도로망 구축을 공동 과제로 채택했다.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가 채택한 8개의 광역 철도망 건설 사업 중 경북 김천에서 경남 거제로 이어지는 남부내륙 철도를 제외하고 최근 정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제외된 것이다.
이중 10여년간 예비타당성 문제로 사업 추진이 어려웠던 남부 내륙 철도는 경남도 김경수 지사가 지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예타 면제사업으로 추진했고, 정부 사업으로 확정되었다.
남부내륙철도는 총 연장 187.3km에 총 사업비가 5조에서 6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오는 2022년 착공하여 2028년 완공예정이며, 이 철도가 완공된다면 경남 남해안 일대와 수도권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이 남부내륙철도는 대전에서 무주·진안·장수를 통과하여 진주·거제로 로 이어지는 계획선이었다.
남부내륙철도는 참여정부 시절인 2007년 6월 대전~거재간 철도개설촉구 100만명 서명운동으로 정부가 검토하기 시작한 사업이다.
이후 이명박 정부는 2011년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에서 사업비 절감 등을 이유로 김천 기점으로 변경했다.
만일 이 남부내륙철도가 대전에서 전북의 최 낙후 지역인 동부 산악권을 통과하여 거제로 이어졌다면 전북 동부 산악권은 미래가 있는 산악지역으로 새로운 희망을 안고 살아가는 지역으로 변모했을 지도 모른다.
전북은 안타깝게도 철도 개설을 통해 동부 산악권을 개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친 것이다.
이에 전북은 철도 신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주에서 동부산악권을 통과해 경북 김천으로 이어지는 동서 횡단 철도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이 사업도 정부 검토단계에서 밀려났다. 게다가 또 다른 악재가 있다.
바로 전주~김천선과 같이 동서를 횡단하는 광주~대구를 연결하는 달빛 철도가 동시에 추진된 점이다.
더욱이 전주~김천 선과는 달리 광주~대구 달빛철도는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공약이다.
따라서 정부가 최종적으로 동서 횡단 철도를 하나만 선택하게 된다면 전주~김천 선이 아닌 달빛철도를 선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때문에 전북은 달빛철도가 선택되었을 경우를 고려해 맞춤형 철도 신설을 추가로 요구해야 한다.
바로 전주에서 달빛철도가 노선 구간인 장수까지 연결하는 철도노선을 추진하는 것이다.
그리고 새만금과 전주를 연결하는 철도를 건설하면 새만금으로 들어온 초대형 화물들이 철도를 타고 영남의 중심지인 대구까지 가볍게 옮겨질 수 있게 되면서 새만금은 서남부 중심지역으로 환 황해권 물류기지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전북이 신설을 요구한 전주~김천선, 광주~대구선, 새만금~목포선,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천안아산에서 익산까지의 직선화 등의 요구가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배제된 것은 유감이다.
물론 정부가 최종 안을 곧 발표를 한다고 했으니, 전북이 요구한 이들 철도 중 일부라도 반영되기를 기대하고, 전북도 또한 정부의 철도계획안이 확정된 뒤에 전주~장수 선을 비롯한 정부의 철도 건설 계획에 적극 대응하는 전략을 강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