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을 불과 한 달 앞두고 법이 정한 기간 내에 각종 여론조사가 물밀 듯 요동치고 있다. 응답률 10%도 되지 않는 여론조사를 가지고 마치 기정사실로 하는 정치평론가들의 말을 듣고 있으면 여론조작이라는 풍문이 떠오른다.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론조사 기관이 등록업체 기준으로 76개 정도가 된다고 한다. 서구 유럽의 경우 20곳이 넘지 않는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참 많다. 그러다 보니 언론기관에서 의뢰하여 발표하는 여론조사를 통한 대선후보자 지지율이 들쭉날쭉해지고 있다.
결국, 공직선거법 108조 1항에 따라 선거 6일 전부터 선거 투표가 끝나는 7일 오후 8시까지 정당 지지도나 당선 가능성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거나 보도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언론들은 마음만 먹으면 언론이 지지하는 후보자에 대한 여론조사를 유리하게 만들어 이를 공정성이라는 것을 담보로 하여 발표하면서 여론을 호도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상 3월 9일에 대선이 있으므로 3월 3일까지는 마음대로 여론조사를 하고 이를 기사화해서 발표하고 있다.
여기에 우리 사회의 국민은 어차피 될 사람 찍어준다는 심정으로 여론조사의 지지율에 빗대어 투표를 통한 지지를 결정하는 일이 있을 수 있다. 사실상 차기 대통령을 여론조사를 통한 막강한 메이저 언론들이 당락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과거 이명박 대통령 당선 때 BBK 등 퇴임 후 수사 때문에 비리가 탄로 났지만, 당시에는 일부 언론들이 이를 모른 체하고 또는 관련이 없다는 식으로 여론을 호도하면서 국민을 속였고 결국 대한민국은 그만큼 뒷걸음질하고 말았다.
지금도 자고 나면 대선주자들의 지지율이 유력주자의 경우 막상막하 이거나 엎치락뒤치락하면서 각 진영의 캠프에는 비상이 걸리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완벽한 승리를 거두기 위해 지지율이 그리 높지 않은 후보를 통해 단일화라는 명목으로 유인책을 쓰고 있는 모양새이다.
이것 역시 낮은 지지율의 당사자가 부인하고 있지만, 언론들이 여론조사라는 명목으로 단일화를 해야 하고 이를 부추기면서 일부 유명하지 않은 인사들을 동원하여 국민에게 단일화를 해야 승리한다는 읍소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어떤 대한민국 국민에게 일반전화나 휴대전화로 지지를 묻는지 모르지만, 여론조사의 항목이나 배열 등 편파적인 부문을 그대로 노출하면서 강요하는 듯한 조사를 진행하고 조사기관의 방침에 맞지 않으면 그대로 전화를 끊어 버리는 등 우여곡절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각 대선 진영은 이러한 허구성 여론조사도 묵과할 수 없는지 매일 발표되는 언론이나 인터넷 포털 등을 보면 매우 긴장하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시간대별 여론조사의 지지율이 대선 후 득표를 얻은 지지율로 다시 정산해 보면 정말 허구성이 떨어지는 여론조사가 많다.
차제에 응답률 30%~40% 이하는 여론조사 발표를 하지 못하도록 법제화하는 것도 검토해 볼 일이다. 엉터리 여론조사 결과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