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료에 사용되는 휘발유와 경유값이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이제는 역전현상이 일어나고 결국 전문가들은 기름값이 아마 3000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탓이라고 하기에는 사실 너무나 빠른 유가 오름세에 물가도 덩달아 오르면서 우리 사회에 서민들의 삶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여기에 타결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인해 물류 이동이 막히면서 물가의 오름세도 심상치 않다.
이러한 오름세의 주범이 어디에 있는지 확실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아무튼 유가 오름세에 따른 서민들의 어려움을 말로 다 할 수 없다.
그렇게 되다 보니 화석연료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는 전기자동차가 인기를 얻고 있지만 차량용 반도체의 생산이 더디다 보니 덩달아 전기자동차 역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출고일이 심지어는 1년 6개월 정도 걸린다는 말도 있다.
결국 우리 사회의 이동을 위한 자동차 산업의 중심이 이제는 내연기관에서 전기기관으로 바뀌면서 시대의 흐름과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몇십 년은 거뜬하게 내연기관 자동차가 길을 누비고 다닐 텐데 유가의 상승이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전북지역은 제조업종이 많지는 않지만 이동 수단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관광산업 중심과 함께 농식품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결국 물류 이동의 핵심인 유가의 상승이 너무 올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화물이동의 자동차 유가뿐만 아니라 중거리 출퇴근의 직장인들 역시 유가 인상에 따른 어려움이 보통이 아니다. 임금은 오르지 않고 물가는 오르고 따라서 예전의 살림살이와 비교하면 너무 차이가 크게 나기에 정부의 물가에 대한 시장경제의 통제 물가가 떠오르곤 한다.
계획경제는 사회주의 국가에서 실시하는 만큼 자본주의를 추구하는 우리 사회는 시장경제의 흐름에 물가를 맞추어야 한다는 데는 수긍하지만 사실상 너무나 자율적인 면으로 통제 불능의 경제 상황이 초래하면 결국은 국가가 개입할 수밖에 없다.
기름값 역시 최근 몇 개월 동안 이상하리만큼 최고의 오름세를 보이고 정부에서 유가 연동에 적용되는 각종 세금을 면제하거나 줄여주는데도 소비자가 느끼는 기름값은 연일 오름세만 느껴진다.
우리나라가 경상도 동해안 어느 곳에서 유정이 발견되어 시추한다고 하지만 이는 우리나라 경제에 비하면 코끼리 비스킷 정도밖에 되지 않기에 대부분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다 보니 세계경기의 흐름에 유가의 변동 폭이 매우 커서 유가 안정지원금으로는 해결할 수가 없는 모양이다.
결국 대안은 민생경제임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서민들이 이 모든 것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 민주당 원내대표가 물가를 알아보기 위해 특정 마트를 방문했다가 놀라는 표정을 언론에서 보도하고 있다.
정치적인 개념으로 보는 경제기반의 안정이 과연 타당한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유가, 아니 물가 상승 폭이 너무 크기에 새 정부 들어선지 겨우 몇 달도 되지 않을 즈음에 이렇게 경제가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는 것은 문제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
대통령실은 결국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 시대가 도래한데 대해 비상경제대응체제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고 내각도 매주 열리는 경제부총리 주재 경제장관회의를 비상경제장관회의로 전환했다고 밝혔으니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