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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의 종료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파업 16일 만에 현장으로 복귀했다. 

노동에 관한 사항으로 정부의 강력한 조치에 의하고 또 국가 경제의 물류 대란으로 인한 피해가 속출했기에 화면연대가 조합원 투표를 거쳐 파업을 종료했다.

지난 9일 화물연대 전북본부에 따르면 화물연대가 이날 총파업 철회 여부를 두고 진행한 전체 조합원 찬반 투표 결과, 파업 종료 표가 절반을 넘었다.

조합원 26,144명 중 총 투표자 수는 3,575명(13.67%)으로, 이 중 2,211명(61.82%)이 파업 종료에 찬성했고, 1,343명(37.55%)은 반대, 무효표는 21명(0.58%)이었다.

그런데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투표율이 13%대로 저조했다. 이것은 16일 동안 이어진 총파업에 지친 일부 조합원들이 현장을 이탈하고 파업 참여 열기가 낮아진 탓이 크다고 분석한다.

투표 결과에 따라 화물연대는 파업을 해제하고 이날부터 현장으로 돌아가면서 다시 업무에 복귀했다.

사실, 이와 같은 사항은 일단은 안전운임제 기한을 연장하는 안이 국회 교통법안심사소위를 통과했던 것이 파업 철회의 결정적이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물류가 생산만큼 중요하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클 수밖에 없다. 그것은 철도나 항만에 비해 자동차의 운송 속도와 기간도로가 잘 개설돼 있어 대부분의 물류 운송 수단이 화물차에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화물연대나 정부 역시 국회의 의결에 따라 일단은 복귀가 됐지만 이러한 일상의 화물연대 파업이 주는 교훈은 매우 시사성이 있을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운송 수단이 엄청나게 많은 수를 차지하면서도 노조라는 틀 안에서 움직이는 동일체의 행동강령이 비노조원에 대한 문제의식이 상존해 있는 것이다. 많지는 않을지라도 노동 현장의 분위기는 비노조원은 기댈 곳이 없는 실정이다.
비노조원의 화물운송을 방해하고 또 물리적인 행위를 통해 운송을 막는 경우도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비노조원의 행위 역시 그들의 신념과 생활 터전이 있었기 때문에 이들 역시 존중해줘야 할 대상이지만 일부 화물노조원들의 행동이 문제가 됐다.

이제 파업이 종료됐고 예전의 물동량을 흡수하면서 일상으로 되돌아왔다. 우리 사회에서 물류시스템이 갖는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준 사건이다. 화물이 갖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수출입에 관한 사항이다.

현재 우리나라 수출입 동향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이때 이러한 사항으로 국제관계의 신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칼자루를 쥐고 있는 정부의 결단이 필요할 것이고 이러한 기회에 국회에서 안전운임제에 관한 확실한 법적인 제도를 마무리했으면 한다.

국민의 삶에 아주 중요한 요소인 물류에 의한 경제 차질이 있을 때는 고스란히 그 피해가 국민에게 갈 수밖에 없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이번 사태를 통해 더 이상 대결과 갈등의 구조에서 벗어나 상생의 논리로 국민을 위하는 경제산업이 무엇인가를 알았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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