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상인과 경매인, 지역주민 등 이해 당사자들 간의 의견 대립으로 무산됐던 전주 송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이전 논의가 다시 거론되고 있다. 전주시에 따르면 최근 '전주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했다고 한다. 이번 용역은 시설 노후화에 따른 이전 필요성을 도출하고 이전의 타당성과 이전 부지를 검토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1993년부터 운영돼 온 농수산물도매시장은 몇 년 전부터 시설이 빠르게 노후화되면서 전주시가 매년 시설 개·보수에 적지 않게 혈세를 투입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3년 간 시장 내 주요시설을 리모델링하는 데만 70억원의 비용이 투입됐다. 시설이 낡고 노후화되다 보니 안전사고 위험성이 커지고 있고 상인과 출하자 모두 농산물 거래에 불편을 겪고 있으며, 주변지역 개발로 교통 혼잡과 환경문제가 발생하면서 민원이 끊이질 않는다. 이에 따라 출하된 농산물 거래가 감소하면서 그 피해가 고스란히 농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 2012년과 2017년에도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 현대화와 이전 타당성 등에 대한 용역을 실시한 바 있다. 2019년 최종 보고를 통해 도도동과 전주역 이전안 중 부지확보의 용이성과 교통연계가 원활한 도도동을 최적의 안으로 발표했고 이는 전주항공대대 이전에 따른 주민 보상과 지역발전 방안의 하나로 주목받았다. 그러나 당시 중도매상인 등 시장 관계자들은 낮은 접근성에 매출 감소를 우려해 부정적 반응을 보였는데 이에 전주시는 도도동 이전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면서 2020년 무산됐다. 이후 2022년 전주시의회에서 전주대대 이전에 따른 갈등 해소 차원으로 다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을 도도동으로 이전하자고 제안해 주목받았다. 당시 시의회는 낡은 시설을 현대화하고 유통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크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사실 농산물도매시장의 이전 문제는 여러 이해 당사자들의 이익이 얽혀 있어 해결이 쉽지 않다. 따라서 전주시는 공청회와 토론회 등을 통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자신들의 입장을 명확히 제시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외부의 공정한 중재자를 통해 갈등을 중재하고 중재자는 이해 당사자들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중립적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이때 전주시는 이전 계획의 필요성과 기대효과를 명확히 설명하고 데이터와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등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투명한 정보 제공은 이해 당사자들 간에 신뢰를 쌓고 소문이나 오해를 줄일 수 있다. 이전으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당사자들에게 적절한 보상이나 지원책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데 예컨대 새로 이전한 곳에서의 혜택이나 이전 과정에서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생각해 볼 일이다. 이러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이해 당사자들의 갈등을 최소화해서 농산물도매시장 이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벌써 세 번째 거론되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이전 문제가 이번 만큼은 이해 당사자 간 합의 하에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