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예 은
<그래픽디자이너>
우리나라의 30대를 전후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학력자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여성의 비율이 점차 많아지고 있고 여성들도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보편적인 우리사회의 모습이 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오랜세월 유교적인 관습에 따라 여성의 사회진출이 매우 어려웠고 육아와 가사등의 대부분이 여성 몫이라는 인식이 강하여 남성과 차별적인 직업의 선택에 어려움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공무원등의 임용에서는 순수한 학습효과에 따른 실력 관련으로 합격과 임용이 결정되지만, 일반 기업들에서는 아직도 여성들의 입사를 꺼리는 경우가 있다, 물론 직업선택에 따른 차별화를 없애기 위해 관련법으로 평등으로 직업에 대한 남녀구분을 없애기는 하였으나 아직도 직장 내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한 부정적인 부문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여성의 사회적응이 활발해진 이면에는 고학력의 여성들이 배운 지식을 사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게 되었다. 여성들의 고학력이 늘어나면서 이들의 지식을 잘 활용했을 경우 우리 사회의 커다란 이익이 창출되면서 발전의 속도를 가속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게 되었다.
외국의 경우 사회 고위층에 여성들이 많이 진출해 있고 심지어는 남성 전유물로만 생각했던 정치적인 활동에서도 여성들의 비율이 높아지고 외국에서는 최고 통치자가 여성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우리나라도 여성 대통령을 선출할 정도였으니 이에 우리 사회의 여성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이 달라진 것만은 사실인 것 같다. 그러나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에 대한 비유에서부터 비록 흙수저였으나 자신의 노력으로 금수저화되는 현상이 전혀 이상하지 않은 사회가 되었다.
그렇지만 아직 우리 사회에 남아 있는 현실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가임기의 여성들이 육아와 관련하여 어쩔 수 없이 고급 지식을 멀리하고 아이를 키우다 아이가 성장했을 때 다시 취업 일선에 다가가고자 하였으나 번번이 자신의 고급 지식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력단절 여성들이 많다는 것이다.
경력단절 여성들이 예전에 있었던 직장에서의 전문화된 지식을 위주로 했던 지식정보와 대학 이상의 학력으로 우리 사회의 주류를 이룰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인식과 내용에 따라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력의 전문화가 여성들에게도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면서 전문적인 지식의 활용이 경력단절로 이어져 가는 것은 바로 우리 사회의 손실일 수 바에 없다. 학벌이 의미가 자신의 위상을 나타내는 것은 예전의 일이다. 이제는 여성들의 고단위 학벌은 전문적인 지식을 수반하는 직장에서의 취업이 일상화되고 있다.
그런데 남성 위주의 사회에서 남성과 똑같은 경쟁을 하게 될 때 여성들의 경력은 조금은 뒤처질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결혼과 육아 등의 가정에 필요한 자신의 행동 범위를 과감하게 포기할 수밖에 없다.
일하는 여성에게 필요한 것이 두 가지의 일인 직장에서의 활동과 가정에서의 활동을 병행하기가 어려워 어쩔 수 없이 사직하거나 휴직할 수밖에 없는 현실인데 공무원사회나 대기업 등의 직장에서는 어느 정도 법에 따른 보장이 되고 있지만, 중소규모 기업이나 자영업계에서는 언감생심 거의 불가능할 수밖에 없는 그것이 현실이다.
근대 이후 우리 사회는 생활관습에 의한 보이지 않는 차별은 있었지만, 남성과 여성의 평등을 기반으로 하는 법과 원칙은 꾸준하게 정비되면서 사회발전을 견인해 냈다. 이제 우리의 현대사회도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아직도 작은 안의 범위에서의 경력단절 여성들의 취업이나 전문화된 지식을 이바지하기 위한 수단은 그렇게 쉽지는 않다.
개인 사정상 잠시 쉬고 있었을 경력단절 여성들에게도 더욱 효율적이며 함께 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어 취업이나 사회발전의 기여에 방해가 되지 않는 사회 분위기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