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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교육의 중요성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교육의 요람, 실천의 발상지”

백광일
<전북119안전체험관 교관>

영국소녀 틸리 스미스는 2004년 12월 26일 아침에 태국의 푸켓 해안을 걷고 있던 중 바닷물이 프라이팬에서 기름이 튀듯 부글거리는 것을 보고와 같은 현상은 지진해일의 징조임을 알아챌 수가 있었다.
틸리 스미스는 부모와 그가 묵고 있던 호텔 관계자들에게 급히 이를 알려 조기 경보를 내리게 함으로써 이 해안에 있던 100여 명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안전사고예방에 큰 공을 세웠다.
 
틸리 스미스가 이 같은 공을 세울 수 있었던 것은 그녀가 태국으로 여행을 떠나기 2주 전 학교에서 지진해일에 대하여 안전교육을 받았는데, 마침 배운 내용과 똑같은 상황이 발생하여 이를 미리 알릴 수 있었다고 하였다.

틸리 스미스의 현명한 대처 덕분에 이 해안에서는 단 한 명의 사상자도 발생하지 않았지만, 태국의 다른 해안과 섬에서는 5,400여 명이 숨졌다.
 
이러하듯이 ‘한 아이의 무심코 던진 말이다’라고 여기어 어른들의 수수방관하는 자세이었다면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위 내용을 읽어보고 필자는 독자들에게 의문을 던져본다.
 
급변화 속에 성장하는 현대 사회와 동반하여 원인 모를 안전사고와 예상치 못한 안전사고는 지속되어지고 있다.

옛말에“백문이 불여일견이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현대 사회와 걸맞게 이제는 “백견이 불여 일행이다”라고 표현하고 싶다. 물론 필자의 의도적인 표현이다.

하지만, 현실은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민국의 각 시.도 지자체에서는 국민의 안전교육 체계에 대하여 끊임없이 연구하여 각종 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도록 현실을 가상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있다.
 
안전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안전한 행동이 되도록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즉, 안전교육의 목표는 안전행동의 습관이다. 이러한 목표는 안전에 관한 지식(안다) 습득만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고, 안전에 관한 기능(할 수 있다) 교육과 함께 안전을 몸소 실천하는 태도(행한다)교육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안전교육은 인격에 관한 교육이다. 자신의 생명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도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스스로를 존경하고 타인의 복지에도 관심을 갖도록 하는 인성교육이 수반되어야 한다.

안전교육은 지식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안전태도 및 습관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안전지식과 태도를 바탕으로 잠재적인 위험 상황을 예측할 수 있고 올바른 대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실천 교육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아는 만큼 안전하다’안전교육에 대하여 경험을 해보고 느껴본 사람은 위급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지혜와 슬기를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구사할 수 있다고 필자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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