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예술은 지금 한류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글로벌화 되어 세계를 누비고 있다.
여기에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라는 이름의 일명 한국예총이 우리 사회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10개 예술단체와 전국 130여 개의 광역 및 기초단체의 지역예총을 회원단체로 둔 아주 막강한 예술단체이다.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예술단체이다 보니 정부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고 지금 한국예총이 입주해 있는 건물 역시 우여곡절을 겪고 건립되어 오늘의 한국예술문화를 선도하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이처럼 단체를 설립하여 운영하는 가장 근본은 바로 인력자원이다.
수많은 예술문화인들이 단체를 결성하는 근본이 되면서 이들의 우수한 자질과 활동이 오늘의 대한민국 한류를 만들어냈다.
한국예총을 구성하는 회원단체들은 수직적인 상하관계가 아니라 수평적으로 엮어진 회원단체로 한국예총을 중심으로 펼쳐진 각 조직체일 뿐이다.
따라서 10개 협회는 각각 사단법인 형식의 별도법인으로 독립되어 있고 느슨한 형태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국의 각 지역예총 역시 독립적인 위치에서 한국예총과의 수평적인 결사체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지역예총의 회원이 아닌 자연인이 한국예총의 구성원이 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지금, 한국예총과 전북예총은 미묘한 관계에 놓여 있다.
전북예총과 한국예총의 조직적 관계를 살펴보면 위에 언급한 것처럼 수평적이면서 회원의 가입에 따른 위상이 잘 정립되어 있다.
하지만 전북예총에서 지난 몇 개월 전에 전북예총 회장 선거에서 부정행위로 인해 제명된 당사자가 지난 1일자 한국예총의 어느 직책에 버젓이 임명되었다.
지역예총에서 제명된 어느 한 사람을 한국예총의 직책에 임명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전북예총의 회원으로서 제명이 되었지만, 한국예총에서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임명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펼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얼토당토않은 말이다.
이범헌 한국예총 회장이 임명한 행위에 대해서는 법리적인 문제에 앞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문제가 예술단체를 어렵게 하는 행위에 속한다. 이를 멀리 있는 한국예총과 전북예총으로 귀결시키는 것이 아닌 가깝게 전북예총 관련 회원단체와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전북 소재 각 지역예총이나 10개 협회에서 제명당한 인물을, 제명시킨 소속 단체를 무시하고 전북예총 부회장 등에 임명한다면 어떻게 전북예총의 위상이 설 수 있겠는가? 사실상 별개의 독립적인 단체이지만 예총이라는 범주 안에서의 조직구성은 합일체의 하나가 되어야 함에도 이렇게 되지 않는다면 조직구성뿐만 아니라 예총의 도덕성이나 윤리적인 문제에 어려움이 닥칠 수밖에 없다.
한국예총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예술단체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 단체가 대표자 한 사람의 소유가 아닌 예총을 구성하는 모든 회원의 단체이다. 그런데 전북예총에서 제명당한 어느 한 사람을 한국예총이 이를 무시하고 직책을 주는 것은 지역예총과의 상생을 포기하겠다는 발상이나 다름이 없다.
그것도 임명 직전에 전북예총 회장에게 임명하겠다는 직원의 전화 한 통화가 전북예총이 가진 지금까지의 위상을 자신들의 하수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한편, 전북예총의 제명건은 선거 금품살포이다. 예술문화 공정한 질서에는 이번 문제의 발단의 책임자 한국예총 이범헌 회장도 고발조치 또한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 물론 이번사태의 이해당사자 제명당사자도 예외일 수 는 없다.
대안으로 제시하는 것은 사실상 임명을 철회하고 전북예총의 의사를 타진해보는 절차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아직은 때가 아닐 것이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다고 할지라도 지역예총에서 제명당한 사람을 등용해서 쓸 수 있는 한국예총의 인력풀이 그렇게 없다는 말인가?
주변을 둘러보면 우리나라 예술단체를 이끌고 혹은 참여하면서 뛰어난 능력을 갖춘 수많은 사람이 있기에 한국예총과 전북예총의 관계 위상 정립을 위해서라도 이해 불능한 한국예총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 <하편에 계속>
/전북예총 수석부회장 & 대외협력위원장 이 석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