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익산소방서, 일교차 커지는 봄철 뇌졸중에 유의하자!!


“구급출동! 구급출동!”우리 센터에 구급 출동이 내려졌다. “익산시 인화동 ‘두부통증’환자입니다. 관할 센터는 안전에 유의하세요.” 평소와 다름없는 일상적인 출동이었다. 한껏 숨을 들이켜고 오늘도 시민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출동에 나섰다. 출동 중 정확한 상황과 위치를 파악하고자 보호자에게 전화를 걸었다.

그런데 환자의 증상과 병력을 확인 하던 중 「뇌졸중」과 연관있다는 생각이 순간 번쩍 들었다. 현장에 도착하여 환자를 확인하자 어눌한 말투, 좌측 움직임 감소 등 뇌졸중 초기증상을 보였고, 병원 전 뇌졸중 척도 CPSS(Cincinnati Prehospital Stroke Scale)에서도 양성을 보였다.다행히도 보호자의 빠른 신고와 구급대의 적절한 초기평가와 이송으로 환자는 뇌졸중인데 불구하고 큰 후유증 없이 회복한 사례가 있었다.

생명의 계절이라고 하는 3월! 하지만 들쭉날쭉한 날씨가 이어지는 환절기로, 우리 몸의 생체리듬 변화가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 계절이다. 변화하는 계절에 맞춰 우리 몸의 생체리듬도 적응해 나가지만, 꽃샘추위처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질 때는 혈관이 갑작스럽게 수축돼 뇌졸중 발생 위험을 높인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는, 날씨가 추워지는 10월부터 급증하기 시작하여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1월에 정점을 이루고 일교차가 큰 3월까지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뇌졸중은 ‘뇌(腦)가 갑자기(卒) 병들다(中)’는 의미다. 이른바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졸중은 계절의 변화와 연관성이 크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져 우리 몸의 생체리듬 적응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기온이 갑자기 낮아질 경우 우리 몸의 혈액 응집력이 높아져 순환이 잘 안되고 혈전이 잘 발생하며, 혈관 수축으로 인해 혈압도 높아지면서 뇌졸중에 빨간불이 켜져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특히 뇌졸중은 고혈압과 연관성이 크다. 혈압이 높으면 동맥경화증이 쉽게 발생하고 혈관이 점차 굳어져 결국 막히게 된다. 바로 뇌경색이다. 반대로 이렇게 굳어진 혈관이 높은 혈압을 이기지 못해 터지는 것이 뇌출혈이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환절기에 야외활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외출 시에는 바로 밖으로 나갈 것이 아니라 서서히 몸을 환경에 적응시켜야 하며, 두꺼운 옷을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여러 벌 입어 체온유지에 신경 써야 한다. 만약 야외에서 운동을 하는 경우 바로 심장이나 폐에 무리를 주는 운동보다는 말단부터 천천히 순환시키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조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식습관 개선도 중요하다. 동물성 지방이나 패스트푸드가 몸에 좋지 않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6대 영양소의 기준에 맞춰 골고루 먹는 것이야말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 감초, 마늘, 생강, 부추, 양파 등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환절기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은 피로 회복과 해독을 위해 섭취하는 게 좋다. 반면 통닭, 삼겹살 같은 기름진 육류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탄산음료, 국수, 만두 등 밀가루 음식은 몸의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도록 한다.

질병관리본부에서 강조하는‘심뇌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9대 생활원칙’을 참고하는 것도 생활습관 유지에 도움이 된다.

심뇌혈관 질환 예방 수칙은 ▲금연 ▲술은 하루 두잔 이하로 줄이기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기 ▲채소ㆍ생선 충분히 섭취 ▲매일 30분 이상 운동 ▲적정 체중 및 허리둘레 유지 ▲스트레스 줄이

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정기적으로 혈압ㆍ혈당ㆍ콜레스테롤 측정 ▲고혈압ㆍ당뇨병ㆍ고지혈증 꾸준히 치료 ▲뇌졸중ㆍ심근경색증 응급증상 숙지 및 발생 즉시 병원 방문 등이다. 

끝으로 한쪽 팔다리 마비, 갑작스런 언어 및 시각장애, 어지럼증, 심한두통 등과 같은 뇌졸중 초기 증세가 보인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뇌졸중 회복의 열쇠는 골든타임을 지키는 것이다. 실건실제(失建失諸)‘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사자성어처럼 평소 계절에 맞는 건강관리로 질 높은 삶을 위해 평소 건강에 유념해야 할 것이다.

/익산소방서 인화119안전센터 소방사 김재희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