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또는 강의나 프리젠테이션 외에도 물건이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고객에게 제품의 특성을 소개하거나 누군가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일은 거의 매일 일어난다.
정보전달 스피치의 가장 큰 목표는 상대방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표현하고 상대가 오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이것은 스피치 시간이 짧고 긴 것과는 큰 상관이 없다. 역사상 최고의 명연설로 기록된 링컨 대통령의 게티즈버그 연설은 2분짜리였다.
그러므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인 언어로 정보를 전해야 한다.
정보전달 스피치를 잘하기 위한 몇 가지 원칙을 살펴 보자.
첫째 창의성을 발휘하자. 다양한 사례들과 적절한 비유, 예시 등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는 선생님이 가장 기억에 남고 유능한 선생님이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좋아한다.
스피치에도 상대(청중)의 흥미를 돋울 수 있도록 기발한 창의성을 발휘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이 듣고 싶어하는 것만 듣는 상대(청중) 앞에서 새로운 접근을 통해 기발한 시도를 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공신력을 창조하자. 남의 말을 듣지 않는 고집이 센 사람도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의 말에는 귀를 기울이기 마련이다. 인기 많은 탤런트가 광고에 출연하여 제품을 홍보하는 것은 그 탤런트가 가지고 있는 공신력이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공신력의 가장 좋은 조건은 화려한 프로필이다. 스피치의 내용을 통해 화자의 지적 능력을 보여주고, 세련된 자기 연출을 통해 전문가임을 확인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겸손한 태도를 견지하면서 전문적인 스피치를 펼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지적 자극을 주어라.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지적 자극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 파악이 중요하듯이 일반 회사원이 청중일 경우 다양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정보가 더 효과적이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라도 간단하게 다시 정리를 하고 왜 화자가 다음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지, 다음 이야기가 어떤 도움이 되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는 것이 청중을 집중시킬 수 있다.
따라서 상대(청중) 분석을 바탕으로 적절한 순간에 새로운 정보를 전할 수 있어야 좋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참고 도서나 자료를 샅샅이 찾아보고 살펴 주제와 접목시킬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관련성을 찾아라. 서론 부분에서 상대와의 관련성을 부각시킴으로써 흥미를 유발시켜야 한다. 여자에게는 멋스럽게 보일 수 있는 화장법, 학생에게는 시험 점수를 높이는 방법 등이 관련성에서 중요하다.
상대(청중)들의 분석에 따라 관련 있는 이야기로 먼저 시작하면 호감을 갖는 것이다.
다섯째 핵심을 강조하자. 광고를 보면 여러 가지 장점을 동시에 호소하는 일은 거의 없고 대부분 한두 가지 장점을 강조하고 또 강조한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사례, 증거 등을 부연 설명함으로써 얼마나 중요한 정보인 지를 인식시킬 수 있다.
정보 전달 스피치는 상대가 집중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 전달의 구체적인 표현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설명’이다. 설명은 내용 전부를 전달하는 완벽한 설명과 실제적이고 중요한 부분만 전하는 제한적 설명이 있다.
둘째 ‘묘사’로 상대가 글이나 말을 머릿속으로 시각화할 때 효과적이다. 노란색은 레몬 같은 노란색, 파란색은 하늘의 파란색 같은 방식으로 묘사하는 것이 구체적이고 효과적이다.
셋째 ‘정의’다. 정의는 사전적 정의와 확장된 정의로 나눌 수 있다. 사전적 정의는 액면 그대로 정의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다 공감하는 것이다. 확장된 정의는 자신의 언어와 시각으로 현상을 규정하는 것으로 북한을 ‘악의 축’으로 정의한 것과 같다.
넷째 ‘보고’로 인터뷰나 설문지를 통해 얻은 결과를 스피치에 반영하는 것이다. 주로 학문적 주제와 관련된 스피치에서 많이 사용된다. 보고에서 각종 통계자료가 자주 언급되는데 정확성과 타당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중요하다.
정보 전달 스피치의 생명은 명확한 표현이다. 정보 제공 스피치의 목적은 상대방을 이해시키는 것이다. 이해와 설득의 효과적인 스피치 구성과 표현력이 바로 궁극적인 스피치의 성공 기법이다. 이것이 스피치의 힘이다.
/전주교육대 평생교육원 전담교수 김양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