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도, 첨단신산업 생태계 구축으로 ‘글로벌 생명경제 혁신거점’ 도약

-첨단바이오산업 및 디지털 대전환 선도할 핵심기반 확보
-이차전지 핵심소재 공급기지 청정 에너지산업 육성 기반 조성
-주력산업 고도화 및 제조업 디지털전환 연계로 지역 산업 혁신 완성
전북자치도는 전북의 미래를 책임질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첨단新산업 생태계 구축으로 글로벌 생명경제 혁신거점 도약!’을 목표로 3개 핵심 과제, 13대 실행과제를 역점 추진한다.

특히, 그린바이오 기반의 강점을 토대로 바이오산업 기반 강화,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 고도화, 첨단소재 기반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 선정 추진, 미래차 산업 기반 구축 등 핵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매진할 계획이다.

올해는 작년 바이오특화단지 공모 과정을 통해 확인 한 전북자치도만의 강점 분야와 바이오 자산을 기반으로 바이오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바이오산업 육성 종합계획(5개년)을 수립해 종합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바이오기업 맞춤형 지원 및 첨단 바이오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해 도내기업 기술력 향상 및 바이오 연구역량을 강화하여 지속적인 바이오 산업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미래를 대비한 연구개발 인프라 강화를 위해 첨단바이오 육성 R&D 지원과 연구개발특구를 확대하고 전북 R&D 마스터 플랜 수립하여 지역이 주도하는 연구개발(R&D)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농식품산업 등 주력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농식품분야 메타버스기반 기술실증 및 AI융합 지능형 농업 생태계 구축 등으로 신기술을 활용한 산업혁신 기반을 마련하고 전북형 디지털 혁신거점 조성을 위해 공모사업에도 도전한다.

이차전지 특화단지 중심의 연구인프라 구축, 핵심인력양성, 기업지원을 통해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차전지 실시간 고도분석센터 및 디지털트윈기반 사용후배터리 재자원화 최적화 센터 설립을 본격화해 새만금 특화분야(광물가공·리싸이클링) 초격차 기술 확보 기반을 확보하고, 차세대 반도체 로드맵을 수립해 전북특화형 반도체산업 육성의 체계를 구축한다.

에너지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신재생에너지산업 및 분산에너지 활성화 육성계획 수립, RE100 참여기업 지원 종합계획수립 등 중장기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에너지 특화지역계획 수립 및 특화지역 지정 신청, 서남권 해상풍력 단지‧군산 해상풍력 단지 조성 지속 추진으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수소 클러스터 예타 기획, 수소특화단지 지정 등 수소산업 집적화 기반을 마련하고 전북만의 특화된 방위산업 육성 기반 조성도 추진한다. 글로벌 자동자산업 환경 및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여 친환경차(전기·수소), 자율차 산업기반을 구축하고, 뿌리산업 첨단화 및 특화단지 지원으로 기업성장을 촉진하여 생태계 고도화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지난해 성공적으로 첫발을 내디딘 전북형 스마트 제조혁신프로젝트는 올해 사업예산을 추가 증액해 제조현장 디지털화 전환으로 전북의 산업혁신을 가속화한다.

신원식 도 미래첨단산업국장은 “전북 기업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 글로벌 생명경제 혁신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김은지 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