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가 대한민국 농생명산업의 수도로 도약하기 위해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민선8기 도정 목표에 맞춰 농생명산업을 핵심 성장동력으로 삼고 식품기업 매출 6조5천억원, 농가소득 5천7백만원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했다. 이러한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실행력과 지속 가능한 정책적 뒷받침이 필수적이다. 우선 스마트팜 조성과 청년농업인 육성 사업이 주목할 만하다. 청년창업 스마트팜 패키지 지원, 임대스마트팜 건립 등으로 신규 17ha의 첨단 스마트팜을 조성하는 계획은 국내 최고 수준의 창업보육 환경 구축에 기여할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팜은 초기 투자비용이 높고 기술 적응력이 부족한 농업인들에게는 진입장벽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교육 및 기술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스마트팜 운영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는 멘토링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
농산물 유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도 긍정적이다. 지역 먹거리 조직화, 친환경 급식 확대, 농산물 물류기기 공동이용 지원 등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그러나 유통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단순한 지원책을 넘어 유통구조의 혁신이 필요하다.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한 과제다. 중동, 호주, 캐나다 등 신시장 개척과 유망 품목 육성 계획은 글로벌 시장에서 전북 농식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러나 국제 무역의 불확실성과 수출 규제 등을 고려하면 보다 철저한 시장조사와 맞춤형 전략이 요구된다.
농생명산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종자생명산업과 동물용 의약품 산업의 기반 구축 역시 기대된다.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확장과 종자생명산업 클러스터 조성 계획은 장기적으로 전북의 농생명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 요소다. 농촌 인력 수급 문제 해결도 시급하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9천명 도입과 기숙사 조성 계획은 농번기 인력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단기적인 외국인 노동력 도입뿐만 아니라 국내 인력을 유입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 농민 공익수당 확대, 기본형 공익직불제 단가 인상, 농업수입보장보험 확대 등의 정책은 농가소득 안정망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특히 농업소득 불안정성이 높은 현실을 고려하면, 공익직불제의 확대와 농촌기본소득 도입 시범사업은 더욱 철저한 검토가 필요하다.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 사업 또한 주목할 부분이다. 농촌 유휴시설 리모델링, 농촌 서비스 공간 확대, 농촌경제·사회서비스 활성화 지원센터 완공 등은 농촌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전북도가 계획한 331개 사업에 1조 6천931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예산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업 평가와 투명한 집행이 필수적이다. 전북이 대한민국 농생명산업의 수도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단순한 계획 수립을 넘어 지속 가능한 실행과 혁신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이어져야 할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