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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전북투자청' 설립 제안, 검토할 가치 있다


글로벌 경제의 지형이 급변하고 있는 요즘, 지방정부의 생존 전략은 단순한 예산 집행이나 기존 산업 유지에 머무를 수 없다. 인구 감소와 산업 기반 약화라는 이중의 위기에 놓인 전북은 더욱 과감하고 주도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이런 가운데 전북연구원이 제안한 ‘전북투자청’ 설립은 시의적절한 구상이다. 이는 단순히 하나의 행정기구 추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북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전략적 선택이다.

전북은 그동안 새만금 개발,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 전북특별법 개정 등 기업 유치를 위한 인프라를 착실히 구축해 왔다. 그러나 국내 기업 유치에만 의존해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는 현실적 인식에서 이번 제안이 출발했다. 이제는 국경을 넘는 자본과 기업의 유입을 위한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해외 기업 및 자본 유치를 전담할 전문기관이 절실하다.

전 세계적으로 투자유치 전담기관은 이미 보편적 흐름이 되었다. 2000년대 이후 글로벌 FDI(외국인직접투자)의 급증과 함께 약 2천여 개의 기관이 지역과 도시 단위에서 설립돼 운영 중이며 실제로 경제적 성과도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런던은 그 대표적 사례다. 런던은 2011년 투자유치 전담기구를 출범시킨 이래, 10여년 만에 2천490개의 해외 기업을 유치하고 8만9천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이는 단순한 외자 유치를 넘어 고용, 기술, 글로벌 네트워크의 확장을 이룬 결과다.

국내에서도 유사한 성공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서울, 경남, 대전 등 여러 지자체가 투자유치 전담 조직을 신설한 이후 해외 자본 유치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이는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춘 전담 기관이야말로 변화하는 글로벌 투자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해법임을 방증한다.

전북이 투자청 설립을 추진해야 할 이유는 분명하다. 우선, 기업 유치 및 자본 투자 관리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확보함으로써 국내외 네트워크를 선제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둘째, 복잡하게 흩어져 있는 투자 관련 행정업무를 단일 창구로 통합함으로써 기업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유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셋째, 단순한 기업 유치에 그치지 않고 해외 인재 및 국제행사 유치까지 포괄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기능함으로써 사람과 자본, 기업이 함께 모이는 '글로벌 전북'을 실현할 수 있다.

전북특별법 개정을 통해 이민, 금융 투자 등 다양한 특례 조항을 활용할 수 있는 법적 기반 또한 마련되고 있는 만큼, 투자청 설립은 타이밍 측면에서도 적기다. 물론 기존 유관 기관과의 기능 중복 우려도 있다. 그러나 이는 통합과 조정을 통해 충분히 해소 가능하며 초기에는 작은 조직으로 시작해 점차 독립 법인 형태의 전문기구로 발전시키는 단계적 접근이 유효할 것이다. 이제 전북은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투자청 설립은 전북의 미래를 여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의 출발점이다. 지역소멸의 그림자가 드리운 지금, 더는 늦출 수 없다. '전북투자청'은 전북이 글로벌 경쟁 속에서 다시 도약할 수 있는 희망의 플랫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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