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는 지역 농·축·수산물 소비 촉진, 관광 활성화,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확산 등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본격적인 정책 추진에 나선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17일부터 ‘전북사랑도민’, 가칭 ‘전북프렌즈’를 중심으로 연내 전북프렌즈 10만명 가입, 할인가맹점 300개소 확보를 목표로 온오프라인 연계 홍보와 실질적 혜택 제공을 통해 제도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전북사랑도민’은 전북 외 지역에 거주하는 출향민과 전북을 사랑하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단순한 캠페인을 넘어 지역과의 유대 강화와 생활인구 확장을 위한 전략으로 운영된다.
도는 이를 통해 도내 관광, 농·축·수산물 소비, 고향사랑기부제 참여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지역 정주 기반까지 넓히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 하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전국적인 열기를 조성하고, 전북에 대한 전국적 관심과 인식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도는 전북사랑도민제의 참여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출향 도민, 중앙부처 향우, 직원·지인 등 연고자, 관광객 등을 주요 대상으로 삼고, 전 실·국이 협업하는 전방위 추진 체계를 가동한다.
도와 시군, 유관기관, 민간단체 등과도 연계해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할인가맹점은 기존 68개소에서 300개소로 대폭 확대해 14개 시군과 협력해 주요 맛집과 관광지 발굴, 대표 축제와의 협업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생생장터, 투어패스, 전북농촌여행 참참 등 도내 주요 서비스 플랫폼을 연계해 ‘전북사랑도민’에게 특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투어패스 1일권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생생장터와 참참 가입자에게는 할인쿠폰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도는 그간 온라인 중심으로 운영되던 홍보 방식에서 도내 외 주요 공간과 채널을 활용한 전방위 온오프라인 홍보로 확대하며 △실과소 및 출향도민 단톡방(130여개) △홈페이지·SNS 등 도정 홍보매체(36개채널) △도 홍보대사·파워블로거 △이전기관(14개소) 등 다양한 경로에서 홍보가 지속적으로 이뤄진다.
‘전북특별자치도와 친구하고 다양한 혜택받자’ 슬로건을 활용한 홍보 영상(30초)과 홍보물을 제작하고, 도내 유명 맛집·관광지·숙박업소, 역·터미널 등에 설치·배포해 제도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정책 추진을 위한 기존 과장 주재의 2개 팀 체계에서 벗어나 ‘전북사랑도민증 가입 TF’를 국장 주재로 격상하고 도 관련 부서, 14개 시군, 외부 전문가 및 전북도민회중앙회, 전북애향본부까지 참여하는 범도민 협업 체계로 확대 구성 운영한다.
TF는 △도민증 가입 확대 △고향사랑기부금 활성화 △전북투어패스 및 생생장터 운영 등 전북사랑도민증과 관련된 다양한 제도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추진하게 된다.
이와 관련 도는 이날 도청 중회의실에서 도, 14개 시군, 도민회중앙회, 애향본부, 전북연구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첫 T/F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백경태 대외국제소통국장은 “전북사랑도민 제도는 단순한 캠페인을 넘어 전북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관계·생활인구 확충의 교두보가 될 수 있는 정책”이라며, “특히 하계올림픽 유치라는 대목표 아래 전국적인 관심과 교류를 유도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