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마련 중인 제7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에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반드시 지정해야 한다. 이는 단순한 지역 균형발전 차원을 넘어, 대한민국 금융산업의 미래 경쟁력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6.3 대선을 거쳐 탄생할 새 정부야말로 수도권 일극 체제의 고착화를 해소하고 국가 전체의 경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전북의 오랜 열망인 금융중심지 지정을 적극 추진해야 할 때이다.
그간 금융중심지 정책은 서울과 부산이라는 양대 축을 중심으로 운영돼 왔다. 서울은 자본시장 중심지로, 부산은 해양금융의 거점으로 기능해 왔지만, 실제로 국제금융 경쟁력 측면에서는 여전히 한계가 분명하다.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기준으로 서울은 10위, 부산은 24위에 머물러 있다. 이는 글로벌 금융도시로서의 역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미이며, 자본시장 선진화나 디지털 금융으로의 전환도 미흡하다는 분석이다. 이제는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 바로 전북이 그 해답이 될 수 있다.
전북은 이미 자산관리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지역이다. 국민연금공단과 그 기금운용본부가 전주에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전북은 자산운용 금융중심지로서의 기본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세계적인 연기금으로, 운용 자산 규모만 해도 글로벌 상위권이다. 여기에 향후 한국투자공사(KIC) 등 자산운용 관련 공공기관들이 추가로 이전해 온다면 전북은 세계 어느 금융도시 못지않은 자산관리 허브 도시로 도약할 수 있다.
또한 전북은 금융중심지로 지정될 경우 자본시장의 국제화 촉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금융타운 조성, 외국계 금융회사 유치, 그리고 디지털 금융 생태계 조성 등 전방위적 투자가 이미 진행 중이다. 특히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및 글로벌생명경제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71조에 따라 핀테크 육성지구로 지정돼 디지털 금융 중심지로의 전환 가능성도 높다. 이는 기존 금융중심지 정책이 간과해온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전북은 금융산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어 더없이 적합한 선택지다.
무엇보다도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역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 고급 일자리 창출, 지역 내 서비스 산업 확장, 청년 인재 유입 등 다양한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북은 풍부한 자연자원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금융산업의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정부의 지원정책도 서울·부산보다 더 과감하고 현실적인 수준으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제7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과 정책적 지원 방안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지역경제 경쟁력 제고와 금융산업의 미래 비전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기회는 그리 많지 않다. 이제는 전북이 금융중심지로서 대한민국의 금융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가는 선도 지역으로 거듭나야 한다. 새로 들어설 정부와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결단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