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보로 판명되면서 몇 시간 만에 번복되긴 했지만 새 정부 AI디지털교과서(이하 AIDT) 정책이 교육계를 긴장시켰다. 교육부장관 후보의 인사청문 준비 출근 일성이 AIDT 긍정적 검토였던 것이 이런 교육계 반응에 기름을 부은 게 아닌가 싶다.
이재명 대통령 선거공약은 AIDT를 폐지하고 ‘교육자료화’하는 것이었다. 이는 교육을 고민하는 거의 모든 이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한 것이기도 했다.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도 이를 입법화했으나 윤석열 정부 거부권 행사로 폐기되었다가 다시 발의되어 현재 교육상임위를 통과하고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
‘AI시대 AI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필요하고, 교과서를 아예 AI로 만들어 쓰면 더 확실한 AI교육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주호 윤석열 정부 교육부장관은 이런 다소 표피적이고 단순한 논리로 국민설득이 가능하다 믿고 자신만만하게 AIDT를 밀어붙였다. ‘세계 최초 AI디지털 교과서’, ‘맞춤형 개별화교육’을 외치며.
2023년 6월 「AI 디지털교과서 추진방안」을, 두 달 만인 8월 개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AIDT정책을 시작한 교육부는 단 1년 6개월 만에 뚝딱 AIDT를 만들어내 전국 모든 학교에서 사용하도록 강제하려 했다. 우리나라 AI기술이 교육부가 그렇게 강조한 세계 최초 AI교과서를 이렇게 초단기간에 만들어낼 정도였나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놀라지 마시라. 하도 궁금해 AIDT 연수에 참석해 보았다. 당시에는 완성본이 없어 프로토타입이었지만, 학습지 업체들이 이미 상용화하고 있는 디지털 학습기기 수준에 단지 학생 학습이력 통계로 교사가 전체 학생 문제풀이 상태를 확인할 자료가 생성된다는 점이 부가되었을 뿐이다. 맞춤형 개별화교육이라면서 단순 구분된 난이도에 따라 문제풀이를 반복하는 수준이다.
이는 거의 빛의 속도로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AIDT 제작일정의 필연적 결과다. AI 교과서의 교육적 효과 논의는 차치하더라도, ‘무엇이 AI교과서인지’에 대한 사회적 논의는커녕 최소한의 교육전문가와 AI전문가 내 논의조차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교과서부터 만들어냈으니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AIDT의 수준에 있지 않다. AI가 다른 어떤 것도 아닌 ‘교과서’라는 것이 진짜 문제다. 교과서는 아이들 학습의 기본교재다. 국가가 정한 공식 교육과정을 전달하는 핵심매체다. 교과서는 여러 교재 중 하나지만 전국 공통의 필수교재다. 전국 1만 1800여 모든 초·중·고 학교에서 500만이 넘는 우리 아이들이 12년 동안 사용한다.
윤석열 정부 이주호 장관은 전국 모든 아이들이 대부분의 과목을 AIDT로 공부하게 할 계획이었다. ‘디지털 대전환시대 교육 현장을 변화시킬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AIDT 도입을 추진했다. 교육계, 무엇보다 교사들, 그리고 학부모와 사회여론의 비판에 직면해 도입 첫해 적용 교과목을 축소하고 속도를 좀 늦췄을 뿐이다. 이제 정치상황이 변해 계획 실현이 어려워졌지만, 이주호 장관 계획대로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전국 모든 아이들이 학교 수업시간에 종이교과서 대신 디지털 기기를 앞에 놓고 학습을 한다. 이제 거의 하루 종일 종이책 교과서를 ‘읽는’ 대신 기기 화면을 ‘보고’, 무언가를 ‘쓰는’ 대신 ‘클릭’을 한다. 아이들은 선생님 설명을 듣고 옆 친구와 대화하는 대신 기기화면에 집중해야 수업을 따라갈 수 있다.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는 이제 교실에서 사라지거나 보조적인 활동이 된다.
유초중등교육은 지식을 매개로 관계맺기를 배우는 일이다. 공교육을 보통교육이라 하며 교육기본법에 ‘인격도야,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규정한 이유다. 심지어 지식습득 그 자체조차 교사가 설계한 수업설계에 따라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즉 관계맺기 속에서 이루어진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재는 다른 무엇이 아닌 바로 교사 자신이다. 교사는 교육과정을 해석하고 수업을 설계하며 이를 실행하는 주체다. 같은 교과서로 가르치지만 전국 모든 교실 수업이 다른 것은 이 때문이다. AIDT 전면화로 학생과 교사와의 상호작용은 사라지고 교사는 아이들이 기기로 학습하는 일을 지원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AIDT에서 설계되어 이루어지는 아이들 간 디지털 협력학습도 네트워크를 통한 간접적 관계형식을 통해 이루어질 뿐이다. 이제 교실에는 관계를 통한 학습활동은 사라지고 기기와 각각의 아이들이 있을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아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디지털 역량 격차가 또 다른 학습격차를 가중시키는 원인이 된다. 현재 불완전한 학교 디지털 교육환경이 모두 해결된다고 해도 그렇다는 말이다.<계속>
본 칼럼은 시민언론 민들레에 기 게재된 내용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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