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 회장은 K-중소기업 수출 확대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K-中企 새로운 수출길을 계획하고 있다.
김기문 회장은 내년 미국 현지에서 ‘한국상품전시회’를 개최, K-중소기업 수출을 확대시켜 한국 중소기업 제품 미국시장진출 지원에 앞장설 방침이다고 1일 밝혔다.
김 회장은 이를 위해 현지시각 29일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이하 미주한상총연)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 단체는 협약을 통해 한국 중소기업 미국 시장진출 지원을 위해 내년 하반기 CES 등 유명 전시회가 열리는 미국 라스베가스 등에서 한국상품전시회(K-Goods Fair)를 개최해 참가기업 모집·홍보·바이어 섭외 등 전시회 준비 전반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두 단체가 지난 `25년 4월 미국 애틀랜타에서 ‘제23차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 성공에 따른 K-뷰티, K-푸드의 미국 시장 내 경쟁력을 확인하고,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의 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며 추진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황병구 미주한상총연 회장, 양 단체 주요 임원, 미주한상총연 78개 지역상공회의소 대표 등 재외동포경제인 1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중소기업중앙회는 미국의 고관세 정책, 한·미 정상회담 등으로 중소기업 미국진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해, 이번 업무협약 이후 미국 대표 동포기업 △한미은행 △허브천하 △LBBS(로펌) △가든그로브市 등 주요 미국 한인 네트워크들과 함께 이번 달 중 ‘미국진출설명회(9.19)’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9월 24일 전국의 중소기업 지도자들이 모이는 제주 리더스 포럼 ‘미국진출전략세미나’을 통해 실질적인 미국진출 지원으로 이끌 전망이다.
이날 김기문 회장은 “2023년 애너하임과 2025년 애틀랜타에서 두 차례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를 개최하며 한국 상품의 저력과 미국 시장에서의 인기를 확인했다”며 “미국은 한국 중소기업 수출이 매년 증가하는 중요한 시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 한국상품전시회가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미주 재외동포 경제인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김영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