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 새만금청)은 24일 상반기 SNS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94.4%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높은 SNS 만족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국민들의 새만금청 SNS 운영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특히, 조사 결과 매우만족 응답비율이 2023년 상반기 대비 11.3%p가 증가(35.8%→47.1%)하는 등 새만금 SNS에 대해 이용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는, 새만금의 가치와 다양한 매력을 알리고자 새만금 정책은 물론 관광‧인물 인터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대국민 소통을 강화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로 해석된다.
또한, 지난 5월 국민과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도 조사에서 신규 투자 의향 기업 중 다수의 기업(82.5%)이 새만금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데 이어, SNS에서도 대국민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최근 투자유치 뿐만 아니라 새만금 전반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새만금 지역의 관광 등 여행에 대한 정보 수요가 많은 것(42.3%)으로 조사된 만큼 관광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 SNS 채널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새만금청은 현재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채널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해, 새만금의 가치와 중요성을 여러 각도에서 알리고 있다.
SNS 콘텐츠는 이미지,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국민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국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새만금에 방문하는 누구나 쉽게 무료 통근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통근버스 지도도 제작했다. 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근로자 등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지도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 지도를 통해 통근버스 노선과 시간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지난 6월에는 6·25전쟁 74주년을 맞아 납북피해자 등 우리 국민 516명의 무사 송환을 기원하는 콘텐츠도 제작했다. 특히, 새만금지역(선유도)에서 납북된 16세의 동생을 47년째 기다리는 가족의 심경과 당시 상황을 서정적인 일러스트와 생생한 인터뷰 영상으로 제작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블로그는 어려운 정책들을 생생한 사례를 곁들여 쉽게 설명하는 창구로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새만금에서 지원하는 투자 인센티브와 기업지원 등 기업인들이 꼭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상세한 설명과 함께 가독성 있게 설명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 윤순희 차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국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한 결과가 나타난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새만금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국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새만금청은 국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이를 반영하여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최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