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복잡한 공공건축물 건립 절차 한눈에 쏙!

-전북자치도, 공공건축물 건립사업 매뉴얼 발간
-홈페이지 공개 통해 실무자 도민 모두 손쉽게 활용 가능
전북자치도가 복잡한 공공건축물 건립 절차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한 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번 매뉴얼은 건축기획에서 유지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아우르는 실무 지침서로, 실무자와 도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가 제작한 공공건축물 건립사업 매뉴얼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립 업무 절차 건축기획 설계공모 준비 및 운영 설계 공사 유지관리 등 각 단계의 주요 절차와 행정 내용을 담았다.

특히, 부록에는 건축기획 시 고려사항, 공사비 책정 가이드라인, 그리고 도 소유 청사 하자관리 업무지침 등이 포함돼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이번 매뉴얼 발간으로 방대하고 복잡한 공공건축물 건립 절차와 규정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체계화해 담당자 인사 이동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고 누구든지 건축공사와 관련된 절차를 쉽게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공공건축물 건립사업 매뉴얼을 도청 전 부서와 시군에 배부하고 건축공사 관련 업체 및 도민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공개할 계획이다.

김광수 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매뉴얼은 공공건축사업의 복잡한 절차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자료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매뉴얼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실효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자치도는 올해 7월 주택건축과 내에 공공건축팀을 신설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현재 도립국악원, 세계서예비엔날레관, 시청자미디어센터 등 대규모 공공건축사업을 수행하며 지역 문화와 공공서비스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최준호 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