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한국소비자원·남원시·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OCAP) 등이 공동 주관하는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소비자 권익증진 행사’가 7일 남원시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지역 어른들을 대상으로 남원시노인복지관에서 ‘방문판매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법’과 ‘건강기능식품의 이해’를 주제로 소비자교육을 실시했고 참석자에게 건강진단 및 장수사진 촬영, 은퇴 후 자산관리 방법, 상조서비스 이용 시 주의사항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아울러 지역주민을 위한 휴대폰·밥솥 무상수리, 사용이 어려운 소형 폐가전을 수거하는 자원 순환 환경 보전 활동을 실시했으며 고령자와 장애인이 주로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의 에어컨, 티브이 등 대형가전의 기능과 안전을 점검하는 ‘찾아가는 방문점검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월락초등학교’에서는 미래 꿈나무인 어린이 대상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드론 체험과 용돈관리 및 저축 등 합리적인 소비습관 교육을 실시했다.
남원종합스포츠타운 주차장에서는 국내 자동차 5사의 차량 무상점검이 실시됐고 한국석유관리원은 휘발유 등 석유 품질 검사와 함께 경제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운전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남원시 어르신들의 소비자 피해를 적극 예방하고 수도권에 비해 취약한 지방소비자 권익증진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