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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K-콘텐츠 예산 1조 원 시대 개막, 국가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

전년 대비 18% 늘어난 1조 22억 5400만 원, 정책금융 1조 7400억 원 공급
게임, 영화,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등 예산 확대, 콘텐츠 4대 강국 도약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27일 내년 콘텐츠산업 분야 예산을 1조 22억 5400만 원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501억 원, 약 18% 증가한 규모이다.

유인촌 장관은 취임 후 첫 행보로 콘텐츠산업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경기불황으로 많은 분야의 예산이 줄었지만 콘텐츠 예산은 크게 증가됐다”며 “케이 콘텐츠의 매력을 전세계로 확산하고자 하는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정책금융 역대 최대 1조 7400억 원 공급, 영세 콘텐츠업계 자금난 해소
내년도 문체부의 콘텐츠 분야 예산은 역대 최대 규모의 정책금융 1조 7400억 원을 공급해 콘텐츠업계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게임, 영화, 만화·웹툰 등 대표 콘텐츠 분야를 육성해 케이-콘텐츠 수출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중소 제작사의 지식재산(IP) 확보와 수출 활성화 등을 위해 케이-콘텐츠 펀드(모태펀드 문화계정) 출자를 1900억 원에서 2700억 원으로 대폭 확대해 투자금 6300억 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올해 4156억 원 대비 51.6%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할 전망이다.

◆ 콘텐츠 대표 분야 예산 154억 원 증액, 세계 콘텐츠 4대 강국 도약
콘텐츠산업 대표 분야인 게임, 영화,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등의 예산이 전년 대비 확대됐다.

우선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수출산업인 게임 분야의 예산은 679억 원 편성했다. 특히 중소 게임기업의 해외 진출을 뒷받침하는 게임유통 지원 사업을 83억 원에서 133억 원으로 확대하고, 게임기획 지원(50억 원), 게임 상용화 제작 지원(242억 원)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게임인재 양성을 위한 게임인재원 운영 예산도 50억 원에서 54억 원으로 확대했다.

◆ 스타트업·전문인력 육성 등 건강한 콘텐츠산업 생태계 조성
스타트업 코리아를 실현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한다. 

젊은이들의 꿈과 아이디어가 창업과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예비 창업-창업 초기(~3년)-도약(3~7년)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강화하기 위해 101억 원에서 120억 원으로 지원을 확대한다.

◆ 콘텐츠산업 미래 대비·신시장 개척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하는 문화기술(CT) 분야 스타트업의 기술개발(R&D)에 20억 원을 새로 지원해 케이-컬처 유망 기업을 육성한다.

안전한 공연·관람을 위해 문화공간과 공연장에서 안전 취약 요인을 제거하고, 23억 원을 들여 관련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기술을 개발해 국민의 안전한 문화예술 향유를 지원한다. 문화기술 분야 디지털 전환을 위해 36억 원을 투입해 국제 문화-기술 융합형 인재도 육성한다.

/최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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