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전북자치도 살림 한눈에 쏙! 알기 쉬운 결산서 발간

전북자치도는 복잡하고 방대한 결산서를 도민 누구나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간소화한 ‘2023회계연도 알기 쉬운 전북특별자치도 결산책자를 제작해 26일 공개했다.
 
이번 결산서는 도민의 눈높이에 맞춘 결산 정보 제공을 목표로 제작되었다. 어려운 회계 용어를 친숙한 용어로 변경하고 딱딱한 결산서의 숫자 나열보다는 도표 및 그래픽을 활용, 누구나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도는 2023회계연도 결산 과정에서 결산전문관을 지정·운영해 재정 관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불용액 최소화 등 매년 반복되는 결산 지적 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도민들이 결산에 대해 직접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청 누리집에 결산관련 의견수렴코너를 신설했는데 도민들은 이를 통해 결산과 관련된 의견, 질문, 개선사항 등을 자유롭게 제출할 수 있으며 도는 이를 향후 재정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2023회계연도 알기 쉬운 결산서는 관심 있는 도민이라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이달 말에 도내 공공도서관과 관공서 민원실에 비치한다.
 
김종필 도 자치행정국장은 이번 알기 쉬운 결산서발간과 의견 수렴 코너 개설은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재정의 공정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첫 걸음으로,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관 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