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교육/생활
- 지역뉴스
- 기획
- 오피니언
- 사람들
- 포토,영상
- 관심소식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환경 변화로 세계 도처에서 가뭄, 홍수, 폭염, 폭설, 폭풍 등의 극기상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강우량이 극히 적은 중동의 사막 국가들이 홍수 피해로 많은 인명이 죽거나 …
리박스쿨 사태가 뉴스타파의 연속보도로 일파만파 충격을 주고 있다. 대선 직전 국힘당 대선 후보와의 연관성 의혹을 제기한 리박스쿨 보도로 선거판이 흔들렸다. 선거 이후에도 보도가 이어지면서 고구마 …
최근 몇 년간 필자는 책을 읽는 것이 사치처럼 느껴졌었다. 업무 특성상 다음 스캐쥴을 위해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우선시 하다보니 독서는 점점 뒤로 밀려나있었다. 그런데 어느날 문득, 독서가 내 삶에서 …
이 두 이론 중 초국가적 근접성 이론의 경우 한국 민족의 특수성보다는 세계적 보편성에 더 주목하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한류의 성공과 관련하여 한국민족 고유의 특성과 정체성을 더 잘 반영하는…
전북자치도가 새만금 신항과 부안 격포항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인 크루즈관광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이는 전북의 산업 지형을 전환시키고 글로벌 해양관광 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선거 측면에서 볼 때 이번 대통령 선거는 아쉬움이 컸다. 활발한 정책토론이 없어서 크게 부각되지는 못했지만, 필자가 가장 인상 깊게 본 정책공약은 이재명 후보의 ‘K-이니셔티브’ 비전이었다. 이 …
전북자치도가 ‘창업하기 좋은 전북’을 향한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간 주도의 창업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성장 단계별 맞춤형 정책을 다각도로 추진하는 등 지역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에 나…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대선에서 제시된 전북 관련 공약들이 착실히 추진돼 지역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도민들의 관심이 높다. 과거 수많은 정부가 대선 공약을 통해 지역 발전을 약속했지만 …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일주일 만에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3대 특검법'(내란 특검법·김건희 특검법·채상병 특검법)을 심의·의결한 것은 우리 정치사에서 중대한 이정표로 기록될 만하다. 윤석열 전 대통령…
다시 말해 전문성(예측성)과 소통 능력을 두루 갖춘 인사는 식의약품 파동이 생길 수 있는 식약처와 팬데믹 등을 대비해야 하는 질병관리청, 재난·안전 지휘 사령탑인 행정안전부 등에 배치해야 한다. 정은…
![]() | |